지난 11월 4~5일에는 양구사랑아카데미의 프로그램 일환인 양구탐험대로 서울여자대학생 4명이 양구에 방문하여 이곳 저곳을 탐방하였습니다. 양구DMO의 적극적인 협조로 1박 2일간 프로그램이 잘 마무리 되었고, 청년들은 '양구는 사람이 없지만, 그게 곧 장점이다.', '양구에서 만난 사람들이 인상적이었다.'는 후기를 남겼습니다. 청년들은 이번 1박 2일을 계기로 양구 생활인구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청년들이 만족하는 양구 안에서 전해드리는 제16호 뉴스레터 시작합니다!
✨양구탐험대, 지정기부 발굴 프로젝트
[기고] 서울 청년, 인구감소지역 양구에서 일주일 살다
지난 7월, 일주일 동안 ‘서울 청년들의 양구살이’가 진행됐다. 이번 양구살이는 서울특별시 청년허브 '2023 청년 미래일자리 모델지원사업'으로 사회적기업 ㈜공감만세가 기획한 프로젝트다.
청년 미래일자리 모델지원사업은 수도권에 집중된 청년들의 일자리를 지역으로 분배함으로써 지역에 청년이 도달할 수 있게 하는 사업이다.
'양구탐험대, 고향사랑기부제 지정 기부 발굴 프로젝트'는 양구에서 일주일 동안 머물면서 양구 관광지뿐만 아니라 사람을 만나 이야기하면서 지역문제를 청년 입장에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새로운 시각을 양구에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나아가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새로운 일자리 모델을 찾는 것도 이번 사업의 목적이었다.
청년들은 양구살이에 지원한 동기로 ‘시골을 느껴보고 싶어서’, ‘고향이 소멸 위기 지역이라 어떤 방안이 있는지 고민해 보고 싶어서’, ‘강원도에서 지내보고 싶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양구에 모여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