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양구 DMO 사무국 김윤지 코디네이터입니다.
지난 31호 양구 DMO 뉴스레터를 통해 양구 '귀한마트'를 소개하며, 양구 '귀한마트'가 더욱 활성화되기 위한 아이디어와 응원을 받아봤는데요.
🛒귀한마트란? 양구군 귀농귀촌협의회에서 운영하고, 귀농귀촌인들이 직접 기르고, 갓 수확 신선한 농산물을 저렴하게 판매·구매할 수 있는 직거래가 이루어지는 마트 *위치: 양구중앙시장(오일장거리) / 운영일: 양구 오일장이 열리는 날
구독자분들께서 응답을 해주셨어요! 아주 귀하디 귀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질문1. 귀한마트 운영이 더 활성화되기 위한 좋은 아이디어 있나요?
답변1. 일일 상점주인 체험 같은 거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요즘 일일 책방 같은 것도 많은데, 일주일 상점처럼 코너를 한쪽에 만들어서 자기 상품 같은 것도 같이 들고 와서 홍보하는 기능으로 쓰면 좋을 것 같기도 하고요. 또, 양구에 이주해 오신 분 중에서, 마을 분들에게 인사하고 싶으신 분들을 일일 주인으로 찾아봐도 좋을 것 같아요.자연스럽게 친밀도를 올려 볼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아니면 지역에 은퇴한 시니어분들이 있으면 일자리 창출사업으로 소일거리가 가능하게 기획해 봐도 좋겠네요!
답변2. 온라인 마켓을 함께 운영하는 것은 어떨까요?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직거래 방식을 도입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3. 양구사람이 귀한마트가 어떤 곳인지 알아야 하는데, 홍보가 부족합니다. 귀한마트의 장점을 알리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귀농귀촌인은 원주민과 갈등이 있을 수 있으니,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이 되는 것도 좋을 듯 해요. 전통시장 안에 있으니, 귀농인이 기른 농산물로 만든 특색있는 먹거리나 음료를 제공해 보는 건 어떨까요? 양구전통시장에는 카페가 없거든요.
양구 DMO에서는 귀하디귀한 답변을 귀담아듣고,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을 고심 중입니다. 귀한마트가 양구중앙시장의 핫플로 거듭났다는 반가운 소식 들고 올 그날을 기대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