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양구 DMO] 양구사람에 대한 정의

  • 날짜 : 2024.02.29 16:31
 
 
[제14호] 2023년 10월 18일
▲ 양구 비봉초교 옆 (23.10.17 촬영)
안녕하세요! 양구안에서, 양구 DMO 사무국입니다. 
 
여름에 푸르른 잎으로 그늘을 만들어주던 은행나무는 어느새 노랗게 물들어 가을이 왔음을 한껏 뽐내고 있습니다. 양구는 벌써 초겨울이 온 것처럼 기온이 8도 ~ 17도를 웃돌고 있는데요, 가을 양구를 한껏 느낄 수 있는 내용으로 뉴스레터를 구성했으니 이번 뉴스레터도 잘 부탁드립니다 :)
 
가을과 가장 잘 어울리는 양구 안에서 전해드리는 제14호 뉴스레터 시작합니다!
✨양구탐험대, 지정기부 발굴 프로젝트
양구탐험대 활동수기⑥: 양구에서의 추억이 생기다(김민지 참가자)
‘양구 탐험대’라는 프로젝트를 다녀왔다. 일주일간 양구에 살면서 농촌 체험과 지역의 관광 명소를 다녀본 뒤 양구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다른 지역의 관점으로 지역 소멸을 막기 위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이 해야 할 임무였다.
 
(중략)

'이제시골' 저자 임경수 협동조합 대표님의 강의를 들었다. 흥미로웠던 이야기로 경제행위는 즐거운 일이라는 것이다. 경제행위가 나를 돕는다는 것이 특이하게 느껴졌다. 내가 하는 경제행위가 결국 상호 작용을 통해 나에게 결과로 돌아오는 것은 생각지 못한 부분이었기에 생각의 틀이 국한되지 않게 해주는 시간이었다.

 

(중략)

일정이 다 끝난 후 불현듯이 하늘을 보았는데 까만 밤하늘에 별이 한가득 흩뿌려져 있었다. 옛날에는 하늘이 별로 빼곡했다고 하는데, 정말 가능한 일이라는 걸 새삼 느꼈다. 이 장면을 잊고 싶지 않아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으려 해보았으나 마음과는 달리 결과가 좋지 않아 가슴속에 새겨두기로 하였다.

 

(중략)

셋째 날은 양구 마을 분들과 청년들과 한데 모여 DMO 간담회를 했다. DMO는 양구지역 관광을 활성화하는데 실제 지역 거주민과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정책을 시행하게끔 협업하는 사업이 DMO라고 한다. 우리의 역할은 외지인이 바라보는 관점에서 지역관광산업 활성화를 시킬 방안에 대해 어떤 게 있을지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것이었다. 내가 냈던 의견은 양구에 오는 방문객 중에 아이가 있는 경우 아이돌봄 서비스를 설립하여 편안한 여행이 되게끔 하자는 것이었다. 또, 스탬프를 활용하여 양구에 있는 여러 곳을 돌아다니게끔 유도하고 이 외에 애견 케어 서비스까지 이것이 내가 생각해낸 3가지 방안이었다. 간담회를 하면 할수록 양구의 발전을 위해 힘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곳은 어디일까요?
한반도 모양의 물줄기를 볼 수 있는 곳
양구의 가장 유명한 관광지, 두타연. 단풍이 들때 꼭 방문해야하는 명소입니다.
 

두타연은 무슨 뜻일까요? 이 부근에 두타사라는 사찰이 있었다는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두타연은 사실 아픈 역사가 담겨있는 곳이랍니다. 6.25 전쟁 당시 실제 매우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었습니다. 피의 능선 전투, 도솔산 지구 전투, 백석산 지구 전투, 단장의 능선 전투, 가칠봉 지구 전투 등이 있습니다.

 

또한,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의 배경이 되었습니다. 아름다운 자연 뒤에 숨겨진 이면이 존재하는 두타연 방문기를 소개합니다. 

💜 워케이션 후기
어쩌다양구 ⑧: 양구사람에 대한 정의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늘 맑은 가을 하늘은 하루를 행복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맑은 가을 하늘 아래에서 문득 저는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는 양구사람인가?"
 

양구에서 지낸 지 어언 8개월.

제가 24년간 살았던 부산의 한 동네보다 더 많이 알게 된 지역이 된 양구. 저는 양구사람일까요?

 

우선 양구사람이 무엇인지부터 정의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양구에서 태어난 토박이만 양구사람일까요? 양구에서 태어나지않았더라도 초,중,고를 나오면 양구사람일까요? 기간은 어떨까요. 양구에서 한달을 살면, 그땐 양구사람일까요? 10년 이상살면 양구사람일까요?

 

무수한 이야기들을 통해 저는 '양구사람'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힘들었고,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안녕하세요. 양구 DMO 뉴스레터 구독자 여러분. 

양구 DMO 사무국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사회적기업 (주)공감만세의 신소연 코디네이터입니다. 이번호에서는 6개월간 뉴스레터를 발행하며 받았던 응원과 편지에 답장을 드리고자 합니다.

2월, 양구에 처음 오고 4월부터 발행한 뉴스레터가 벌써 14호 발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동안 양구에 연고가 있어 궁금했는데 반가운 소식이라는 분들, 양구를 잘 소개해 주어 고맙다는 분들, DMO간담회 주제에 대해 감사한 제안을 해주신 분들 등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양구에서 하는 일들이 대부분 양구도 저도 처음 있는 일이었지만, 양구 소식을 궁금해하고 응원해 주신 분들 덕분에 지금까지 힘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한 지역을 오랫동안 소개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그만큼의 뿌듯함도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양구 같은 지역은 뿌듯함이 더 큰 것 같습니다. 응원해 주신 내용에 대해 한분 한분께 답장드리기 어려웠던 점 이해해 주시고, 앞으로 겨울의 양구를 소개할 수 있게 다양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소연 드림.
📱문의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D 
📞070-4315-1175
📧inyanggu@naver.com
양구 DMO 사무국의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의견, 구독, 공유는 뉴스레터 제작에 힘이 됩니다.
양구 DMO 사무국
inyanggu@naver.com / 070-4351-1175
강원도 양구군 국토정중앙면 정중앙로 617
수신거부 Unsubscribe

사이버양구군민증 서비스 준비 중

현재 사이버양구군민증 서비스 준비 중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