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제31호] 2024년 7월 26일
🫧양구바른생활일기
 다섯 번째 장: 귀하고 귀한, 귀한 마트 ✨
안녕하세요. 양구 DMO 사무국 김윤지코디네이터입니다.
 
양구읍에 위치한 양구중앙시장에서는 오일장이 열립니다. 어제, 오일장이 열리는 날이라, 구경하러 갔다가 양구 5일장과 함께 열리는 아주 특별한 마트를 발견했어요. 
 
바로, 양구 귀농귀촌협의회에서 운영하는 귀한마트인데요. 양구 귀농귀촌협의회는 양구군 귀농귀촌인 간의 정보교환을 통해 회원의 의견 및 건의사항을 종합하여 관련 업무기관에 이를 건의함과 귀농귀촌인에 필요한 정보제공 등 귀농귀촌인의 안정된 농촌정착으로 농촌진흥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귀농귀촌분들이 직접 운영하는 마트'라는 의미를 담아, '귀한마트'라고 상호를 지었다고 해요. (*・▽・*) '귀한마트는' 정성들여 직접 기르고, 갓 수확한 신선한 농산물들을 저렴하게 판매·구매할 수 있는 '직거래'가 이루어지는 공간인 거죠. 말 그대로, 양구의 아주 귀한 곳인 듯 해요.
 
귀한마트는 양구군귀농귀촌협의회분들이 돌아가면서 현장에 나와 관리하고 운영한다고 합니다. 저도 잠깐 옆에 앉아서 판매를 해봤어요. ㅎ-ㅎ 그런데, 농사철에는 귀한마트를 관리하기 위한 시간을 내기 어려워,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자주 열지 못한다고 해요.
 
아쉬운 마음에 '귀한마트'가 더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게 되더라고요. 양구 DMO를 통해서, 많은 분이 '귀한마트'에 관심을 갖고, 또 운영을 지원해 주는 통로가 마련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어렸을 때 나만의 작은 상점을 한 번쯤 운영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다들 종종 해보시지 않으셨나요? 저는 저만의 빵 가게를 운영해 보는 상상을 종종 하곤 했어요. 그런 바람이 있는 사람 대상으로 한 번쯤 운영해 볼 수 있는 체험을 진행해 보는 건 어떨 것 같나요?
 
혹시 떠오르는 좋은 아이디어 있으신가요?
귀한마트가 계속될 수 있도록 귀한 아이디어 남겨주세요. 👏🏻('‎ࠏ' )
 
🌿아이디어를 남기시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 양구 DMO 소식
오늘이 청년 네트워크 형성의 시작점이 될 수 있을까?

저는 뉴스레터의 순기능을 몸소 경험했습니다. (๑ↀᆺↀ๑)✧

양구 DMO 27호에서 저는 양구청년을 찾는 글을 실었는데요. 응답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응답을 주신 양구 청년 두 분과 가끔 만나서 양구에 숨겨진 명소, 양구에서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등 아주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들었습니다. 덕분에 급격하게 양구에 녹아들며 양구와 더욱 친해진 느낌이에요.  ⸜(*'꒳'* )⸝

 

모임 이름을 '양구방범대'라고 지었어요. 애니메이션 짱구 아시나요? 5명의 어린이들이 '떡잎마을 방범대'로 활동하면서, 마을에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요. 이름이 유치한가요? 제 아이디어 입니다..ㅎㅎ 양구 프로 참견러가 되고 싶은 마음을 담아 지었답니다.

 

'양구방범대'는 관광업계에서 오랫동안 종사하셨던 경험이 있는 분이 있는데요. 그분의 주도 아래, 그분이 직접가르쳐주는 와인 클래스를 오늘!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각자 주변에서 이런 일에 관심을 가질만할 지인들을 모았고, 총 7명이 모이게 됐어요.

 

이번 모임을 시작으로, 양구탐방대와 더 많은 청년들이 함께 '프로참견러'가 되어 양구 지역을 자세히 살펴보고 실천하게 되면 좋겠습니다.

 

다음 모임은 양구 유휴공간에서 모임을 가지며 양구 유휴공간 활용 방안에 관해 이야기 나눠 보기로 했는데요.

 

양구탐험대는 어떤 '프로참견'을 하게 될까요? 소식 전해드릴게요! 

 

🔗 양구 DMO 뉴스레터 27호 보러가기 

https://stibee.com/api/v1.0/emails/share/ypD_b06frXgpq9ZUbgYTCV77T3JjBAY

✨양구 DMO 소식
양구의 숙박과 체류를 돕는 대한숙박업 중앙회, 이덕래 지부장

안녕하세요, 저는 '양구의 숙박과 체류를 돕는 대한숙박업 중앙회' 이덕래 지부장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 따라 양구에 들어와 살았어요. 양구가 좋고 60년 이상 살다보니 그냥 살고 있습니다. 부모님도 사시고 고향도 여기다보니 자연스럽게 터전이 되어버렸죠.

 

운동 관련해서 양구에서 정말 잘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숙박, 먹거리 스포츠 기반 체육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요. 선수들도 편하게 운동하고, 휴식하고 생활하기 좋다고들 많이 얘기 들어요.

 

현재 양구에 군인들도 계속 줄어들다보니 숙박업 회전은 점점 안되는 상황이고, 시설에 투자하기 힘든 여건이에요. 손님이 없으니 시설 개선이 어렵고, 시설이 노후되니 손님이 더 오지 않고 악순환으로 가는 것 같아요. 그나마도 운동하러 오신 손님으로 유지하고 있는 것 같아요.

 

숙박업 중앙회 지부장을 하면서 열악한 상황에 처해 노후화된 시설과 인테리어 개선에 힘쓰지 못한 업소들을 몇몇 봤어요.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노력하고 있다는 보여줘야 상황이 조금 개선될 수 있다 생각해요.

 

숙박업소가 몰려있는 대도시에 비해서는 시설이 열악할 수밖에 없지만, 그렇게 투자하기 어려운 시골에서 저희는 최선을 다해 제공하고 있어요. 옛날부터 컬러티비도 양구에서 제일 먼저 들여오고, 지금도 모든 방에 65인치 TV 한 대씩 넣어놓고,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용공간에도 신경쓰고 있답니다.

 

양구 DMO 회원분들 사업장이나 일하는 곳에 한번씩 순회하면서 서로 소통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싶어요. 숙박 관련해서도 서로 소개도 해주고, 홍보도 하고 정보도 나누면서 이런저런 도움을 주고 받고 싶네요. DMO가 활성화되어 관광객 유치가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문의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D 
📞070-4315-1175
📧inyanggu@naver.com
이번 뉴스레터, 어떠셨나요?
의견, 구독, 공유는 뉴스레터 제작에 힘이 됩니다.
양구DMO 사무국
inyanggu@naver.com / 070-4351-1175
강원도 양구군 국토정중앙면 정중앙로 617
수신거부 Unsubscribe

사이버양구군민증 서비스 준비 중

현재 사이버양구군민증 서비스 준비 중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